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0562(Print)
ISSN : 2287-7258(Online)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ol.29 No.9 pp.559-566
DOI : https://doi.org/10.3740/MRSK.2019.29.9.559

Effects of Flux and Ta5+ Substitution on the Photoluminescence of Lu(Nb,Ta)O4:Eu3+ Phosphors

Jiwon Kim, Young Jin Kim†
Department of Advanced Materials Engineering, Kyonggi University, Suwon 16227, Republic of Korea
Corresponding author E-Mail : yjkim@kgu.ac.kr (Y. J. Kim, Kyonggi Univ.)
August 7, 2019 August 7, 2019 September 2, 2019

Abstract


Lu(Nb,Ta)O4:Eu3+ powders are synthesized by a solid-state reaction process using LiCl and Li2SO4 fluxes. The photoluminescence (PL) excitation spectra of the synthesized powders consist of broad bands at approximately 270 nm and sharp peaks in the near ultraviolet region, which are assigned to the Nb5+-O2− charge transfer of [NbO4]3− niobates and the f-f transition of Eu3+, respectively. The PL emission spectra exhibit red peaks assigned to the 5D0 → 7FJ transitions of Eu3+. The strongest peak is obtained at 614 nm (5D0 → 7F2), indicating that the Eu3+ ions are incorporated into the Lu3+ asymmetric sites. The addition of fluxes causes the increase in emission intensity, and Li2SO4 flux is more effective for enhancement in emission intensity than is LiCl flux. The substitution of Ta5+ for Nb5+ results in an increase or decrease in the emission intensity of LuNb1-xTaxO4:Eu3+ powders, depending on amount and kind of flux. The findings are explained using particle morphology, modification of the [NbO4]3− structure, formation of substructure of LuTaO4, and change in the crystal field surrounding the Eu3+ ions.



융제 및 Ta5+ 치환이 Lu(Nb,Ta)O4:Eu3+ 형광체의 발광 특성에 미치는 영향

김 지원, 김 영진†
경기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초록


    Kyonggi University

    © Materials Research Societ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1. 서 론

    나이오베이트(Niobate) 화합물은 물리화학적으로 안정하 며, 3가 이온 활성제의 도핑이 용이하여 형광체 모재로 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YNbO4와 LuNbO4가 대표적인 화합물이며, 도핑된 활성제의 종류에 따라서 하향(downconversion) 혹은 상향 전이(up-conversion) 특성을 보인 다. 하향 전이 형광체 경우 활성제로서 Eu3+, Dy3+, Pr3+, Sm3+, Tb3+ 등이 단독 혹은 공 도핑으로 사용되고 있으 며,1-15) 상향 전이 형광체 경우에는 Yb3+를 감광제로, 활 성제로는 Er3+, Tm3+ 등이 사용되고 있다.16-23)

    형광체의 발광 강도를 증가시키거나 발광 파장의 변화 를 위하여 다양한 방법들이 보고되고 있다. 예로서, 고 상반응법에서의 융제의 선택, 활성제의 종류 및 양의 최 적화, 양이온 치환 등이 있다. YNbO4:Eu3+ 형광체에 대 한 Nazarov 등의 보고에 의하면, 융제의 선택에 의하여 적색 발광 강도가 크게 변화된다고 하였으며, Nb5+에 대 한 Ta5+ 치환이 발광 특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 져 있다.8) 또한, Y3+ 자리에 이온 반경의 차이가 큰 Al3+이나 Ga3+ 이온을 치환하여 국부적인 결정구조의 왜 곡을 유도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활성제 주변의 결 정장(crystal field)의 비대칭성이 증가되며, 이는 형광체 발광 강도의 급격한 증가를 야기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1,6,22,23)

    LuNbO4:Eu3+ 형광체의 경우 YNbO4:Eu3+와 비교하여 많은 연구가 보고되고 있지 않으며, 특히, 융제나 Ta5+ 치환이 발광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는 거의 보고 되고 있지 않다. LuNbO4:Eu3+ 형광체는 Eu3+5D07FJ 전이에 의한 발광 피크가 적색 영역에서 얻어지며, 특 히 5D07F2 전이에 의한 614 nm에서의 발광 강도가 지 배적으로 강하게 나타난다.9,10) 본 연구에서는 융제로서 LiCl과 Li2SO4를 사용하여 발광 강도 변화를 비교하였 으며, 그 결과 Li2SO4의 경우가 LiCl에 비하여 높은 발 광 강도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Nb5+ 자리에 Ta5+ 이 온을 치환을 한 경우, 융제의 종류와 양에 따라서 발광 강도의 증감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결정 구조, 입자 형상, 결정장 이론 등으로 설명할 수 있었다.

    2. 실험 방법

    Lu(Nb,Ta)O4:Eu3+ 분말을 고상반응법으로 합성하였다. 시작 물질로는 Lu2O3(99.995 %, NEO), Nb2O5(99.9 %, Kojundo Chemical Lab.), Ta2O5(99.9%, Kojundo Chemical Lab.), Eu2O3(99.99 %, Grand Chemical & Material)를 사 용하고, LiCl(99.99 %, Sigma-Aldrich)과 Li2SO4(99.99+ %, Sigma-Aldrich)를 융제로 사용하였다. Lu3+에 대한 Eu3+의 농도는 10 mol%로 고정하였다. 고상반응법은 다 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정량비의 혼합 분말을 24시간 동 안 건식 볼밀 하였으며, 1,350°C에서 12시간동안 N2 분 위기 하에서 열처리를 진행 하였다. 합성된 분말의 결 정상은 Cu 방사선(λ = 1.5406Å)을 사용하는 X-선 회 절분석기[X-ray diffractometer(XRD), Rigaku Miniflex2] 로 분석하였다. 분말의 입자 모양은 전계 방사 주사전 자현미경[Field emission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FE-SEM), JEOL JSM-6500F, 2.0 kV]으로 관찰하였다. 발광 특성은 상온에서 500-W 제논 램프를 사용하는 광 루미네선스 시스템[Photoluminescence(PL) system, PSI, Darsa 5000]으로 측정하였다.

    3. 결과 및 고찰

    LiCl과 Li2SO4 융제를 사용하여 합성한 LuNbO4:Eu3+ 분말의 XRD 패턴을 각각 Fig. 1(a)1(b)에 나타내었 다. 모든 XRD 피크는 ICSD 98–010-9182과 일치하고 있었으며, 이는 합성된 분말이 단사정계(monoclinic) 구 조의 M-fergusonite(distorted T-scheelite) LuNbO4 단일 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Lu 원자는 8개 의 산소 배위로 이루어진 다면체의 비대칭 자리를 차지 하고 있으며, Eu3+는 Lu3+ 자리를 치환하고 있다. Nb는 4개의 산소 원자와 결합하여 [NbO4]3− 사면체를 이루고 있다.24,25) 융제의 양에 따라서 XRD 피크의 위치 변화 는 없었으나, 강도는 크게 변하고 있었다. 특히, (040) 피 크의 경우 강도가 불규칙적으로 변하고 있었으며, 7 wt% LiCl로 합성된 분말의 경우 (040) 피크가 지배적으로 나 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도펀트 종류나 양에 따 라서도 나타나고 있는 것이 보고되고 있다.21-23) (040) 피 크 강도의 불규칙한 변화에 대한 이유는 현재로서는 정 확히 설명할 수는 없으나, LuNbO4의 M-fergusonite 구 조와 유사한 단사정계 scheelite 구조를 갖는 BiVO4 분 말에서도 공정 조건이나 양이온 치환 등의 영향에 의하 여 (040) 면으로의 선택적 배향 특성이 얻어지는 것으 로 보고되고 있다.26-28)

    합성된 LuNbO4:Eu3+ 분말의 융제에 따른 입자 형상은 Fig. 2와 같다. 융제가 첨가되지 않은 분말의 경우 수 마 이크로미터 크기의 불규칙한 형상의 입자로 구성되어 있 다. 이 분말 들과 비교하여 7 wt% LiCl을 첨가한 경우 입자 크기 등의 형상은 큰 변화를 보이고 있지 않았으 나, LiCl 양을 10~12 wt%로 증가시킴에 따라서 입자는 10 μm 이상으로 커지고 있었다. 반면에, Li2SO4 융제의 경우에는 7 wt%에서 이미 입자 크기가 10 μm 이상으로 급격히 증가하였고, 그 이상의 양에서는 크기의 변화가 거의 없었다. 이로 보아 Li2SO4가 LiCl과 비교하여 7 wt%에서 입자의 성장에 훨씬 유리함을 알 수 있었다. 이 러한 차이는 뒤에서 설명할 발광 특성에 다르게 영향을 주고 있었다.

    LuNbO4:Eu3+ 분말의 614 nm 발광 피크에 대한 여기 스펙트럼은 Fig. 3과 같다. 약 270 nm에서 [NbO4]3− 사 면체의 O2−와 Nb5+ 사이의 전하 전이에 의하여 발생한 밴드(charge transfer band, 이하 CTB로 표기함.)가 나타 나고 있다. CTB에서 흡수된 에너지는 자체적으로 청색 발광을 나타낼 수 있으며, Eu3+가 도핑된 경우에는 비 방사 전이에 의하여 Eu3+ 이온들을 여기 시킬 수 있다. 근자외선 영역에서의 좁은 피크들은 Eu3+ 이온의 f–f 전 이에 의한 것으로서 364, 384, 396, 418 nm의 피크는 각각 기저 상태(7F0)로부터 5D4, 5L7, 5L6, 5D3 여기 레벨 로의 전이에 의한 것이다. Eu3+의 614 nm 발광 피크에 대한 여기 스펙트럼에서 CTB가 관찰 된다는 것은 CTB 에서 Eu3+로의 에너지 전이가 발생하였음을 보여주고 있 다. 여기 피크 강도는 융제의 종류와 양에 따라서 다르 게 나타나고 있다. 근자외선 영역에서의 Eu3+ 이온의 f– f 전이에 의한 피크 파장은 모재의 구조에 의존하지 않 지만, [NbO4]3− 사면체에 의한 CTB 피크 파장은 모재의 결정구조에 의존하게 된다. Fig. 3(a)(b)에서 볼 수 있 듯이 융제 없이 합성된 분말에 비하여 융제가 첨가된 분 말의 CTB 피크 위치가 장파장(낮은 에너지) 쪽으로 이 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융제의 첨가가 [NbO4]3− 의 O2−와 Nb5+ 사이의 전하 전이를 더 용이하도록 한 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NbO4]3− 사면체의 결정성이 향 상되었음을 나타낸다.

    합성된 LuNbO4:Eu3+ 분말의 발광 스펙트럼을 측정한 결과에 의하면, 발광 강도를 제외하고는 스펙트럼의 특 성이 융제의 종류와 양 및 여기 파장에 따라서 큰 변 화가 없기 때문에 Fig. 4에 Li2SO4 융제를 사용하여 합 성한 분말을 396 nm로 여기시킨 발광 스펙트럼을 대표 적으로 나타내었다. 그림에서의 발광 피크들은 Eu3+5D07FJ 전이에 의한 것이다. 5D07F2 피크가 지배적으 로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Eu3+ 이온이 비대칭 자리에 있는 Lu3+의 자리를 치환하고 있음을 보여 주 고 있다.

    LiCl과 Li2SO4 융제량을 변화시켜 합성한 LuNbO4:Eu3+ 분말을 396 nm와 CTB로 여기 시킨 발광 스펙트럼의 614 nm 발광 피크의 강도 변화를 Fig. 5(a)(b)에 각 각 나타내었다. 396 nm로 여기시킨 경우, LiCl과 Li2SO4 모두 10 wt%까지 발광 강도가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그 결과 융제를 넣지 않은 분말에 비하여 각각 약 230 % 와 260 %까지 증가하였다. 융제량이 0~10 wt%인 구간에 서 Li2SO4의 경우가 LiCl 보다 높은 발광 강도를 보이 고 있다. 융제 첨가는 일반적으로 분말 합성 시 고상 반 응을 촉진시키고, 도펀트의 균일한 분산 및 모재의 입 자 형상과 결정 구조에 기여한다. 앞서 Fig. 2에서 설명 하였듯이 융제를 넣지 않은 분말에 비하여 7 wt%에서 입 자 크기의 변화가 거의 없는 LiCl에 비하여, Li2SO4의 경우에는 급격한 입자 크기의 증가가 일어 났다. 이로 인하여 Li2SO4가 확연하게 더 높은 발광 강도를 보이고 있었다. 두 가지 융제 모두 10~12 wt%에서는 비슷한 입 자 크기를 보이고 있다. 그 결과, 7 wt% 경우에 비하여 10 wt%에서 두 융제 간의 발광 강도의 차이가 줄어들 고 있다. 반면에, 10~12 wt% LiCl에서는 입자의 크기 변 화가 거의 없으므로 발광 강도가 포화되고 있었다. 그 러나, 10~12 wt% Li2SO4의 경우 LiCl과 달리 발광 강도 가 줄어 들고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입자 크기 의 변화로 설명이 어려우며, 현 단계에서 이유는 명확 하지 않다. CTB 여기에 의한 발광 강도는 0~10 wt%에 서 LiCl과 Li2SO4 융제 모두 약 160 %까지 증가하고 있 었으며, 12 wt%에서 포화되었다. CTB 여기에 의한 Eu3+ 의 적색 발광은 [NbO4]3−에서 Eu3+ 이온으로의 에너지 전이에 의한 것으로서 396 nm 여기와 발광 기구가 다 르다. Fig. 3에서 설명하였듯이, 융제의 첨가에 따라서 CTB의 피크가 장파장으로 이동하였고, 이는 [NbO4]3−의 O2−–Nb5+ 전하 전이가 더 효율적으로 발생하였음을 의 미한다. 그 결과 [NbO4]3−와 Eu3+ 이온 간의 에너지 전 이가 증가하여 발광 강도의 증가가 발생한 것이다. 다 만, 7 wt% LiCl의 경우, 융제를 사용하지 않은 시편에 비하여 오히려 약간 감소하고 있었다. Fig. 3(a)를 보면 7 wt% LiCl의 CTB 위치가 융제가 첨가 되지 않은 경 우에 비하여 피크 파장의 변화가 거의 없고, 강도도 낮 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NbO4]3−에서의 낮은 에너지 흡 수 혹은 Eu3+ 이온으로의 낮은 에너지 전이 효율이 기 여 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Fig. 1(a)의 XRD 패턴 에서 볼 수 있듯이 7 wt% LiCl의 경우 (040) 피크가 지 배적으로 나타나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Nb5+를 Ta5+로 치환한 LuNb1-xTaxO4:Eu3+ (x = 0–0.15) 분말을 7 wt% LiCl, 10 wt% LiCl 그리고 10 wt% Li2SO4 를 첨가하여 합성하였다(이하의 문장에서는 합성된 분말 을 각각 LuNTxO-LC7, LuNTxO-LC10, LuNTxO-LS10으 로 명명하였다.). 이들 분말의 XRD 패턴은 Fig. 6(a)-(c) 와 같다. LuNbO4 이외의 이차상은 관찰되지 않았으며, 원자가와 이온 반경(r, 배위수: 6)을 고려 시 Ta5+(r = 0.64 Å)가 Nb5+(r = 0.64 Å) 자리로 완전히 고용되었음 을 알 수 있었다. Fig. 1과 마찬가지로 (040) 피크 강도 가 x의 증가에 따라서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고 있었다.

    Fig. 7에 x에 따른 합성된 분말의 입자 형상 변화를 나타내었다. LuNTxO-LC7은 x를 0.05로 증가시킴에 따 라서 입자의 크기가 10 μm 이하에서 ~20 μm로 커지고 있 었으며, x>0.05에서는 큰 변화가 없었다. 한편, LuNTxOLC10과 LuNTxO-LS10는 x에 무관하게 ~20 μm 크기를 갖는 입자 형상의 변화가 거의 없었다.

    LuNb1-xTaxO4:Eu3+ 분말에 대한 여기 스펙트럼을 Fig. 8에 나타내었다. Fig. 8(a)의 LuNTxO-LC7는 x의 증가에 따라서 CTB 피크 위치가 장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반 면에, Fig. 8(b)-(c)의 LuNTxO-LC10과 LuNTxO-LS10는 x 값의 증가에 따라서 CTB 피크가 단파장으로 이동하 고 있다. LuNb1-xTaxO4:Eu3+의 CTB 피크의 위치 변화는 [NbO4]3− 뿐만 아니라 국부적으로 형성된 [TaO4]3−의 영 향도 받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발광 강도의 증감에 기 여하게 된다.

    LuNb1-xTaxO4:Eu3+ 분말의 발광 스펙트럼은 Fig. 4와 비교하여 발광 강도를 제외하고 발광 피크의 위치는 동 일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Fig. 9(a)-(b)에 396 nm와 CTB 로 여기 시킨 LuNb1-xTaxO4:Eu3+ 분말의 614 nm 적색 발광 강도의 변화를 각각 나타내었다. LuNTxO-LC7는 396 nm와 CTB로 여기 시킨 샘플 모두 x = 0–0.05에서 발광 강도가 약 125 % 증가하였다. 그 후 x = 0.05–0.15 에서는 발광 강도가 감소하였으나, x = 0에 비하여는 더 높은 발광 강도를 보이고 있었다. LuNTxO-LC7는 Fig. 8(a)에서와 같이 x 증가에 따른 CTB 피크의 장파장 이 동이 관찰 되었고, 앞서 Fig. 3과 5에서 설명한 바와 같 이, 이로 인하여 Fig. 9(b)와 같이 CTB 여기에 의한 발 광 강도가 증가한 것이다. 또한, 396 nm 여기의 경우는 Ta 첨가에 따른 LuNbO4 내의 국부적인 결정 구조 변화 가 생길 수 있으며, 이는 Eu3+ 이온 주변의 결정장의 비 대칭성에 영향을 주어 발광 강도의 증가를 야기할 수 있 다. 또한, Fig. 7에서 설명하였듯이 LuNTxO-LC7는 x를 0에서 0.05로 증가시킴에 따라서 입자의 크기가 뚜렷하 게 커지고 있었으며, 그 이상의 x 값에서는 입자 크기 의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 이를 Fig. 9의 발광 강도 변화와 비교해보면 입자 크기의 변화도 발광 강도 변화 에 기여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Fig. 8(b)-(c)에서 와 같이 LuNTxO-LC10과 LuNTxO-LS10는 x의 증가에 의하여 CTB 피크 위치가 단파장으로 이동하였고, 그 결 과 Fig. 9에서와 같이 x의 증가에 따라서 발광 강도의 감소가 관찰되었다. 이들의 경우 Fig. 7(b)(c)에서와 같이 x의 증가에 따른 합성된 분말의 입자 크기의 변 화가 거의 없으므로, 입자 크기가 발광 강도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전에 보고된 논 문에 의하면,7) 7 wt% LiCl을 융제로 사용하여 합성한 YNbO4:Eu3+ 분말의 경우에는 Ta 첨가에 의하여 CTB 피 크 위치가 단파장으로 이동하였고, 그 결과 발광 강도 가 점차적으로 감소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차이 는 YNbO4와 LuNbO4가 서로 다른 결정 구조를 갖고 있 기 때문이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해보면, x 값에 따른 발광 강도의 변화는 융제의 종류와 첨가량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 고 있다. LuNTxO-LC7은 입자의 크기와 CTB 피크 변 화가 발광 강도에 영향을 주었으며, LuNTxO-LC10과 LuNTxO-LS10는 CTB 피크 변화만 발광 강도에 영향을 주었다. Ta 첨가에 의한 발광 강도 변화는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다. Ta 첨가에 따라서 LuNbO4 내에 부분 적으로 LuTaO4가 하부구조(substructure)로 존재하게 된 다. LuTaO4는 M-fergusonite(고온 상, 공간군: I2/a)과 M′-fergusonite(저온 상, 공간군: P2/a)의 동질 이상 구조 를 갖고 있다.29) 두 상은 각각 TaO4와 TaO6의 다른 배 위를 갖고 있으며, 후자의 Ta–O 결합 길이가 더 짧다. 상온에서는 M'-fergusonite 구조의 LuTaO4가 안정하므로 LuNbO4 내에 국부적으로 NbO4 대신에 TaO6 팔면체가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서로 다른 공간군을 갖는 M′- LuTaO4 (P2/a)와 M-LuNbO4 (I2)의 공존으로 인하여 결 정 내부에는 원자 위치의 변형이 일어나고, 그 결과, Eu3+ 이온 주위의 결정 구조 변화에 의한 결정장의 변 화가 생기게 된다. 또한, CTB는 [NbO4]3−와 [TaO4]3−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LuNb1-xTaxO4:Eu3+ 분말의 XRD의 피크 강도 변화(Fig. 6)와 PL 스펙트럼의 변화(Fig. 8과 Fig. 9)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변화들은 다양한 융제의 종류와 양으로 합 성된 분말의 결정 상태에 따라서 발광 강도의 증감 요 인으로 작용하게 된 것이다.

    4.결 론

    LiCl과 Li2SO4 융제를 사용하여 LuNbO4:Eu3+ 분말을 합성 하였다. 여기 스펙트럼은 [NbO4]3− 사면체에 의한 CTB와 Eu3+ 이온의 f-f 전이에 의한 좁은 피크로 구성 되어 있었다. 발광 스펙트럼은 Eu3+ 이온의 5D07FJ 전이에 의한 피크들이 적색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었다. 5D07F2 전이의 강한 614 nm 피크는 Eu3+가 Lu3+의 비대칭 자리를 치환하고 있음을 보이고 있었다. 융제의 첨가는 입자 크기의 증가 시켰으며, [NbO4]3− 사면체의 구조를 변화 시켰다. 이러한 결과는 발광 강도의 증가 를 가져왔으며, LiCl 보다는 Li2SO4 융제가 입자 성장 에 더 큰 영향을 주고 있었다. Ta 첨가에 따른 영향은 융제의 종류와 양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 x 의 증가에 의하여, LuNTxO-LC7는 발광 강도가 증가했 으나, LuNTxO-LC10와 LuNTxO-LS10 분말은 반대로 강 도가 감소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입자의 크기와 Ta 첨가에 의한 TaO6 팔면체의 영향에 의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Acknowledgment

    This work was supported by Kyonggi University Research Grant 2018.

    Figure

    MRSK-29-9-559_F1.gif

    XRD patterns of LuNbO4:Eu3+ powders prepared with (a) LiCl and (b) Li2SO4 flux.

    MRSK-29-9-559_F2.gif

    SEM micrographs of LuNbO4:Eu3+ powders prepared with LiCl and Li2SO4 flux.

    MRSK-29-9-559_F3.gif

    PL excitation spectra of LuNbO4:Eu3+ powders prepared with (a) LiCl and (b) Li2SO4 flux.

    MRSK-29-9-559_F4.gif

    PL spectra of LuNbO4:Eu3+ powders prepared with Li2SO4 flux.

    MRSK-29-9-559_F5.gif

    Variation of the emission intensity at λem = 614 nm of LuNbO4:Eu3+ powders measured under (a) 396 nm and (b) CTB excitation.

    MRSK-29-9-559_F6.gif

    XRD patterns of LuNb1-xTaxO4:Eu3+ powders prepared with (a) 7 wt% LiCl, (b) 10 wt% LiCl, and (c) 10 wt% Li2SO4.

    MRSK-29-9-559_F7.gif

    SEM micrographs of LuNb1-xTaxO4:Eu3+ powders prepared with (a) 7 wt% LiCl, (b) 10 wt% LiCl, and (c) 10 wt% Li2SO4.

    MRSK-29-9-559_F8.gif

    PL excitation spectra (λem = 614 nm) of LuNb1-xTaxO4:Eu3+ powders prepared with (a) 7 wt% LiCl (LuNTxO-LC7), (b) 10 wt% LiCl (LuNTxO-LC10), and (c) 10 wt% Li2SO4 (LuNTxO-LS10).

    MRSK-29-9-559_F9.gif

    Variation of the emission intensity at 614 nm of LuNb1-x TaxO4:Eu3+ powders measured under (a) 396 nm and (b) CTB excitation.

    Table

    Reference

    1. M. Nazarov, Y. J. Kim, E. Y. Lee, K. Min, M. S. Jeong, S. W. Lee and D. Y. Noh, J. Appl. Phys., 107, 103104 (2010).
    2. H. Guo, X. Chi, Y. Wei, H. M. Noh, B. K. Moon, S. H. Park, J. H. Jeong and K. H. Kim, Sci. Adv. Mater., 9, 349 (2017).
    3. Z. Jiang, X. Yu, J. Gou, L. Duan, X. Su, G. Fan and Y. Duan, J. Mater. Sci.: Mater. Electron., 28, 3630 (2017).
    4. L. Dacanin Far, S. R. Lukic-Petrovic, V. Dordevic, K. Vukovic, E. Glais, B. Viana and M. D. Dramicanin, Sens. Actuators, A, 270, 89 (2018).
    5. E. Y. Lee and Y. J. Kim, Electrochem. Solid-State Lett., 13, J110 (2010).
    6. E. Y. Lee, M. Nazarov and Y. J. Kim, J. Electrochem. Soc., 157, J102 (2010).
    7. E. Y. Lee and Y. J. Kim, J. Korean Electrochem. Soc., 12, 234 (2009).
    8. M. Nazarov and D. Y. Noh, New Generation of Europium and Terbium Activated Phosphors, p. 168, Pan Stanford Publishing Pte. Ltd., Singapore (2011).
    9. M. H. Im and Y. J. Kim, Mater. Res. Bull., 112, 399 (2019).
    10. M. H. Im, J. Kim and Y. J. Kim, J. Electroceram., 41, 88 (2018).
    11. C. Liu, W. Zhou, R. Shi, L. Lin, R. Zhou, J. Chen, Z. Li and H. Liang, J. Mater. Chem. C, 5, 9012 (2017).
    12. T. Wang, Yi. Hu, L. Chen, X. Wang and M. He, J. Lumin., 181, 189 (2017).
    13. Y. Wu, H. Suo, X. Zhao, Z. Zhou and C. Guo, Inorg. Chem. Front., 5, 2456 (2018).
    14. C. Liu, F. Pan, Q. Peng, W. Zhou, R. Shi, L. Zhou, J. Zhang, J. Chen and H. Liang, J. Phys. Chem. C, 120, 26044 (2016).
    15. A. H. Krumpel, P. Boutinaud, E. van der Kolk and P. Dorenbos, J. Lumin., 130, 1357 (2010).
    16. F. Auzel, Chem. Rev., 104, 139 (2004).
    17. X. Wang, X. Li, L. Cheng, S. Xu, J. Sun, J. Zhang, X. Zhang, X. Yang and B. Chen, RSC Adv., 7, 23751 (2017).
    18. X. Wang, X. Li, H. Zhong, S. Xu, L. Cheng, J. Sun, J. Zhang, L. Li and B. Chen, Sci. Rep., 8, 5736 (2018).
    19. X. Wang, X. Li, S. Xu, L. Cheng, J. Sun, J. Zhang, L. Li and B. Chen, Mater. Res. Bull., 111, 177 (2019).
    20. A. K. Singh, S. K. Singh, B. K. Gupta, R. Prakash and S. B. Rai, Dalton Trans., 42, 1065 (2013).
    21. M. H. Im and Y. J. Kim, Korean J. Mater. Res., 28, 355 (2018).
    22. M. H. Im and Y. J. Kim, Luminescence, 34, 500 (2019).
    23. J. Park and Y. J. Kim, Mater. Res. Bull., 96, 270 (2017).
    24. J. M. Jehng and I. E. Wachs, Chem. Mater., 3, 100 (1991).
    25. O. Yamaguchi, K. Matsui, T. Kawabe and K. Shimizu, J. Am. Ceram. Soc., 68, C275 (1985).
    26. S. M. Thalluri, M. Hussain, G. Saracco, J. Barber and N. Russo, Ind. Eng. Chem. Res., 53, 2640 (2014).
    27. V. Merupo, S. Velumani, K. Ordon, N. Errien, J. Szade and A. Kassiba, CrystEngComm, 17, 3366 (2015).
    28. C. Regmi, Y. K. Kshetri, R. P. Pandey, T. Kim, G. Gyawali and S. W. Lee, J. Environ. Sci., 75, 84 (2019).
    29. K. P. F. Siqueira, G. B. Carvalho and A. Dias, Dalton Trans., 40, 9454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