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0562(Print)
ISSN : 2287-7258(Online)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ol.29 No.3 pp.183-188
DOI : https://doi.org/10.3740/MRSK.2019.29.3.183

Flexible Dye-sensitized Solar Cell Using Titanium Gel at Low Temperature

Seung Hwan Ji, Hyunsu Park, Doyeon Kim, Do Hyung Han, Hye Won Yun, Woo-Byoung Kim†
Department of Energy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Cheonan-si 31116, Republic of Korea
Corresponding author E-Mail : woo7838@dankook.ac.kr (W.-B. Kim, Dankook Univ.)
December 6, 2018 December 6, 2018 January 18, 2019

Abstract


Flexible dye-sensitized solar cells using binder free TiO2 paste for low temperature sintering are developed. In this paste a small amount of titanium gel is added to a paste of TiO2 nanoparticle. Analysis of titanium gel paste prepared at 150 °C shows that it has a pure anatase phase in XRD and mesoporous structure in SEM. The formation of the titanium gel 1- 2 nm coated layer is confirmed by comparing the TEM image analysis of the titanium gel paste and the pristine paste. This coating layer improves the excited electron transfer and electrical contact between particles. The J-V curves of the organic binder DSSCs fabricated at 150 °C shows a current density of 0.12 mA/cm2 and an open-circuit voltage of 0.47 V, while the titanium gel DSSCs improves electrical characteristics to 5.04 mA/cm2 and 0.74 V. As a result, the photoelectric conversion efficiency of the organic binder DSSC prepared at low temperature is as low as 0.02 %, but the titanium gel paste DSSCs has a measured effciency of 2.76%.



저온 티타늄 겔을 이용한 플렉시블 염료감응형 태양전지

지 승환, 박 현수, 김 도연, 한 도형, 윤 혜원, 김 우병†
단국대학교 에너지공학과

초록


    © Materials Research Societ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1. 서 론

    염료감응형 태양전지(dye-sensitized solar cells, DSSCs) 는 기존의 태양전지들의 대안으로 3세대 태양 전지로 주 목받고 있다. DSSCs는 전도성 기판 위에 TiO2, ZnO2, SnO2 등 반도체 산화물이 코팅된 작동전극(양극)과, 반 도체 산화물 입자 표면에 흡착되어 빛을 받으면 전자를 생성하는 염료, 산화된 염료를 환원 시키는 전해질 그 리고 백금, 금, 은 등으로 코팅된 상대전극(음극)으로 구 성된다.1-4) DSSCs는 다른 태양전지에 비해 제조 단가가 낮고 다양한 색상의 태양전지를 구현 할 수 있는 장점 뿐만 아니라 유연한 기판 사용을 통한 플렉시블한 DSSCs 구현이 가능하다. 이는 DSSCs를 제조공정에서 roll-to-roll 생산을 가능하게 하여 생산 비용 저감과 경량화를 통한 휴대용 전자기기, ID card, 시계 등 다양한 범위에 응용 될 수 있다.5) 하지만 일반적으로 DSSCs 제조 시, 전극 기판으로 전도성 유리를 사용하는데 유리의 경우 무거 운 무게와 액체 전해질을 포함하고 있는 한계로 인해 DSSCs를 플렉서블하게 응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 서 유연한 DSSCs를 제조 하기 위한 다양한 기판 소재 를 적용한 연구들이 진행되었고, 대표적으로 metal foil 을 전극 기판으로 이용하는 방법들이 개발되었다.5-7) 하 지만 metal foil을 기판으로 사용할 경우 고온의 열처리 공정을 진행해야 하는 과정에서 metal oxide가 생성되어 계면 저항이 증가하게 되므로 DSSCs의 성능 저하를 야 기시키는 문제점이 발생한다.6) 또한, 불투명한 metal 기판 사용으로 인해 다양한 색 구현이 가능한 DSSCs만의 고 유한 장점이 제한된다. 따라서 polyethylene naphthalate (PEN)나 poly ethylene terephthalate(PET) 등과 같은 투 명한 polymer 계열 기판을 사용하는 방법들이 개발되었 으나,5,8) polymer 계열의 유연한 기판은 150 °C 이상의 온 도에서 변형이 일어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9-13 DSSCs 의 작동 전극 제조 시 주로 사용되는 유기물 바인더를 열분해하기 위해서는 450 °C 이상의 고온 열처리 공정이 요구되며, 이 공정을 통해 입자간의 결합력과 접촉 계면 을 증가시켜 광전자를 원활하게 이동시켜 전도성이 향상 된다.14) 하지만 저온에서 열처리할 경우 입자간 불완전한 연결과 잔여 유기물에 의해 전자의 이동이 방해되고 수 명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염료 분자의 흡착 및 전해 질의 침투에도 영향을 미쳐 셀 특성이 저하된다.15)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polymer 소재의 플렉시블 기 판 적용을 위해 유기물 바인더를 사용하지 않는 저온에 서 전극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그 중 TiO2 콜로이드를 직접 코팅하거나 도포한 후 압력을 가하는 방법,16) 수 나노 크기의 동종 물질을 이용하여 입자간 연결을 개선 시키는 방법,17) 전자기파 가열법,18) 전기영동법,19 자외선 조사법,20) 티타니아 무기 바인더를 이용한 방법 등이 보고 되었지만 대부분의 공 정은 복잡하거나 단가가 높아 상용화가 제한되며, 특히 titanium chloride, titanium sulfate, titanium isopropoxide 와 같은 수분에 높은 반응성을 갖는 고가의 전구체를 사 용하기 때문에 취급 및 저장에 어려움이 있다.21) 최근 본 연구팀은 tanium hydroxide complex gel binder를 무기 바인더로 적용한 연구를 보고하였다.22) Titanium gel binder를 이용한 페이스트는 저가의 소재와 간단한 공정 으로 합성할 수 있으며, 높은 점도 특성을 갖고 있어 TiO2 입자간의 결합력을 향상시켜 전기적 특성이 향상 되어 결과적으로 DSSCs 효율을 증대시켰다. 그러나 450 °C에서 진행되는 고온 열처리 공정으로 인해 polymer 기판을 이용한 플렉시블한 DSSCs 적용에 제한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기 바인더를 이용한 저온의 열 처리 공정에서도 TiO2 입자 간의 우수한 결합력와 TiO2 전극과 기판과의 접착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titanium gel을 TiO2 페이스트용 바인더로 적용했으며, 플렉시블한 DSSCs를 제작하여 특성을 평가하였다.

    2. 실험 방법

    저온 소결 페이스트용 무기 바인더로 이용될 titanium gel은 다음과 같이 제조한다. TiH2(99 %, sigma-Aldrich) 와 과산화수소(H2O2, 30 % DAE JUNG)와 암모니아 (NH4OH, 25~30 % DAE JUNG) 혼합용액에 2시간 동 안 상온에서 교반 하고 그 후 90 °C에서 강한 점도의 겔 이 될 때까지 교반시켰다. 저온 소결 페이스트는 앞에 서 제조한 titanium gel(25 wt%로 DI Water에 분산한) TiO2 현탁액을 혼합하여 제조한 후 회전식 증발기를 이 용하여 점도를 조절하여 제조하였다. 본 저온 소결 페 이스트와 종래의 페이스트와의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celluloser계 유기 바인더를 사용한 유기 페이스트, 바인 더를 함유하지 않고 나노 입자를 PH 조절로 분산하여 제조한 pristine 페이스트를 제조하였다.

    DSSCs를 제조를 위해 FTO(fluorine tin oxide, 6 Ω)가 증착된 glass 기판과 ITO(indoum tin oxide, 15 Ω)가 증 착 되어 있는 플렉시블 PEN(poly ethylene naphthalate) 기판을 1.2 cm × 1.5 cm 크기로 절단한 후에 아세톤, 에 틸알코올, 이소프로필알코올 용액을 순서대로 10분 동안 초음파 세척기를 이용하여 세척하였다. 양극을 제조하기 위하여 세척한 전도성 기판에 스카치 테이프를 이용하 여 0.5 cm × 0.4 cm 마스킹을 한 뒤에 제조한 페이스트 를 doctor-blade법으로 프린팅 하였다. 프린팅 후 120 °C 에서 5분 동안 soft bake를 한 후에 150 °C에서 열처리 를 실시하였다. 제조한 양극의 염료 흡착을 위해 24시 간 동안 희석한 염료에 침지시켰다. 음극을 제조하기 위 하여 다이아몬드 드릴을 이용하여 2개의 전해질 구멍을 뚫고 마그네트론 코터(magnetron coater, JEOL MSC201, Ted Pella)로 기판 위에 5분간 Pt를 스퍼터링 하였다. 제 조한 음극과 양극 사이에 surlyn을 이용하여 부착하고 전 해질 구멍을 통해 iodolyte 전해질(HI-30, solaronix SA) 을 음극과 양극 사이에 주입해 DSSCs를 제작하였다.

    양극 입자의 결정상과 평균입도를 분석하기 위해 Xray diffraction(XRD, Ultima IV, Rigaku)를 이용하였고 결정구조와 미세구조를 관측 하기 위하여 field emission scanning electron microscope(FE-SEM, SIGMA-500, JEISS)을 이용하여 전극 막의 미세구조를 관찰하였다. 양 극 내 입자들의 형상, 입도, 입자표면을 관측하기 위해 high resolution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HRTEM, JEM_2100F, JEOL)을 이용하여 입자 미세구조를 관측하였다. 각각 조건에 따른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광 전 변환효율을 측정하기 위하여 solar simulator를 이용 하여 국제 표준광원 AM 1.5 조건에서 측정하였다. 또 한 DSSCs 내에서 전자와 이온의 이동을 분석하기 위해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a(EIS, Ivium stat, IVIUM TECHNOLOGIES Ivium Stat.h)을 이용하여 측 정하였다.

    3. 결과 및 고찰

    Fig. 1는 P-25 TiO2 분말과 150 °C에서 열처리한 titanium gel 분말의 XRD 분석 결과이다. P-25 분말은 25°과 48° 에서 TiO2 anatase상의 회절 피크들이 나타났으며, 27°, 35°, 37°에서 rutile상의 주요 회절 피크들이 확인되었다. 이상의 분석 결과로 P-25 분말은 anatase상과 rutile상이 같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반면 150 °C에서 열처리한 titanium gel 분말은 (101), (200) 면에서 anatase상의 회 절 피크만 분석되었다. Anatase상의 (101)면 피크의 반 가폭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은 Scherrer 공식으로 평균 결 정 크기를 계산하였다.

    d = 0.9 λ B cos θ B
    (1)

    d는 평균 결정 크기, B는 반가폭, θB는 각도 그리고 λ는 Cu target으로부터 나오는 X-선의 파장 이다. 각 샘 플의 결정크기 계산 결과 P-25는 41.8 nm의 결정크기, titanium gel 페이스트 분말은 4.2 nm의 결정크기를 갖는 것으로 계산되는데, 이 결과로 보아 titanium gel 분말은 저온의 열처리에 미세 나노 입자를 가지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또한 titanium gel 분말의 XRD를 통해 anatase상만 존재함을 확인하였는데, 구형의 anatase상이 rutile상 보 다 표면적이 크고 조밀한 구조를 갖고 있어 보다 많은 염료를 흡착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광학적 안정 성을 갖게 되므로 DSSCs 제조 시 더 좋은 변환 효율 을 가질 것으로 판단된다.23)

    Fig. 2(a)는 바인더를 사용하지 않고 150 °C에서 열처 리하여 제조한 pristine 페이스트의 SEM 이미지를 나타 낸다. Fig. 2(b)는 titanium gel 바인더를 150 °C에서 제 조한 페이스트의 SEM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Fig. 2(a, b)의 이미지를 통해 두 조건 모두 전극 표면이 메 조포러한 구조를 형성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메조포로스 한 구조는 염료 흡착 및 전해질 주입이 용이하게 도와 준다. 하지만 titanium gel이 얼마나 성장하여 코팅 된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TEM 이 미지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Fig. 3(a, b)는 titanium gel을 포함하지 않은 P25-TiO2(pristine) 페이스트와 titanium gel을 포함한 페이스트를 150 °C에서 열처리한 분말의 TEM 분석 이미지이다. Titanium gel 페이스트로 만든 입자와 pristine 페이스트 입자를 비교하면 titanium gel 페이스트 입자는 1~2 nm 두께로 형성된 코팅층을 관찰 할 수 있지만, pristine 페이스트의 경우는 코팅층이 관 찰되지 않았다. Ti 코팅층의 두께 확인을 위해 고배율 로 분석한 결과를 Fig. 3(c, d)에 보여주었다. Fig. 3(c) 는 contrast 차이로 인하여 코팅층 처럼 보일 수도 있 으나 Fig. 3(d)를 보면 확연한 코팅층을 확인할 수 있 다. Titanium gel을 이용한 페이스트를 제조하면 TiO2 입 자 사이에 존재하는 티타늄 겔이 열처리 후에 TiO2가 되 어 P-25 TiO2 사이에 위치하면서 p-25 TiO2 주변을 둘 러 싸며 코팅 층이 형성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코팅 층으로 인하여 입자들의 비표면적이 증가하게 되어 염 료의 흡착 양이 증가하게 되고 코팅 층은 입자간에 bridge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자의 표면 이동거리를 줄 여 줌으로써 전자의 재결합도 감소 할 것으로 판단된 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150 °C 저온에서 열처리를 하 여도 TiO2 코팅 층이 잘 형성됨을 확인할 수 있다.

    Fig. 4는 organic, pristine, titanium gel 페이스트를 양 극에 프린팅 후 150 °C에서 열처리한 DSSC의 전류 밀 도와 전압의 곡선을 나타낸다. 광전 변환 효율은 titanium gel 페이스트로 제작한 DSSC의 경우는 효율이 2.76 % 를 나타내는 반면에 150 °C 조건 organic 바인더 페이 스트와 pristine 페이스트로 제작한 DSSC의 경우는 0.02 %, 0.76 %로 매우 낮은 효율을 나타냈다. 이는 저온에 열처리 하였을 경우에는 titanium gel DSSCs가 가장 좋 은 효율을 보인 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광변환 특성은 Table 1에 나타내었다. 광전변환효 율(power conversion efficiency, PCE, n)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하였다.

    η = P out P light = F F V oc J sc P light
    (3)

    위 식에서 ISC 와 VOC는 단락 전류와 개방 전압을 의미한다. 개방 전압을 보면 organic 바인더는 0.47 V, pristine는 0.67 V, PTC 바인더는 0.74 V로 개방전압이 측정 되었다. 개방 전압은 암포화 전류 밀도와 광전류 밀도에 따라 변화 하며 아래 식을 통하여 계산 할 수 있다.

    V OC =  nkT e ln J ph J dark O + 1
    (4)

    n은 이상계수, k는 볼츠만 상수, T는 온도, e는 전하 량, Jph는 광 전류 밀도 그리고 JOdark는 암 포화 전류 밀 도이다. 개방전압은 전자 재결합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 전자 재결합은 입자간의 결합특성이 좋지 않을 경우에 결함이 생기고 이 결함으로 전자의 재결합에 영향을 미 친다. 또한 재결합은 광 전류 밀도를 감소시키고 암 포 화 전류 밀도를 증가시켜 개방 전압을 감소시킨다. 따 라서 organic 바인더의 경우 개방전압이 가장 낮은 것 으로 보아 저온에서 제거되지 않고 전도도가 낮은 유기 물로 인하여 입자 내부의 전도도가 저하된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pristine 페이스트의 경우에는 입자간에 연결 시켜주는 바인더가 없기 때문에 입자들끼리에 전자 전 달이 어려워져 개방전압이 감소하였다. 반면에 titanium gel DSSCs의 개방전압의 경우에는 organic binder DSSCs 보다 개방전압이 높은 것으로 보아 입자 간 결합특성이 더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전류 밀 도를 계산한 결과, organic binder DSSCs의 경우 0.12 mA/cm2의 낮은 전류 밀도가 측정되었다. 저온 열처리 시 잔류하는 절연 층과 잔여물들이 전자의 전달 방해 및 염 료의 흡착을 방해 하여 전류 밀도가 낮게 측정이 된 것 으로 예상된다. 반면에 titanium gel를 이용한 경우에는 전류 밀도가 5.04 mA/cm2로 organic 바인더에 비해 증 가 하였고, 이는 organic binder에 비해 titanium gel는 150 °C로 저온의 열처리를 하여도 코팅레이어 사이에 좋 은 결합이 형성되어 입자간 결합특성이 좋아지고 염료 또한 흡착이 잘 이루어져 염료에서 전자가 많이 생성된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플렉시블한 DSSC 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저온의 열처리가 요구되는데 organic 바인더를 사용하면 전도도가 낮은 절연 층들이 전부 제거되지 않아 전도성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효율 이 저하된 것으로보인다. 또한 pristine 페이스트를 사용 한 DSSC의 경우에는 바인더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양극에 프린팅이 제대로 되지 않고 열처리 후에는 crack 이 다수 발생한다. 따라서 저온의 열처리를 하여도 유 기물 바인더에 비하여 titanium gel 바인더는 준수한 이 온과 전자의 전달 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확인하기 위 하여 EIS를 통해 계면간 저항을 분석하였다.

    Fig. 5는 150 °C 열처리 조건에서 organic binder DSSC, pristine DSSC, titanium gel 페이스트를 150 °C, 300 °C, 450 °C 조건에서 열처리한 DSSC의 EIS 결과이며 Table 2에 정리 되어있다. Fig. 5와 같이 nyquist diagram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세 개의 반원은 주파수의 영역에 따 라 세 부분으로 나누어 진다. R0는 그래프가 시작하는 점까지 105 Hz 이상에서 저항이 측정이 되며 FTO glass 의 표면과 TiO2사이의 계면 저항 값으로 알려져 있다. R1는 첫 번째 반원으로 102-105 Hz 범위에서 측정되며 음극에서의 전하수송의 저항으로 음극과 TiO2 사이의 관 련된 저항의 값이다. R2는 두 번째 반원으로 101-102 Hz 범위에서 측정하고 양극 내에 TiO2와 염료, 전해질 사이 계면에서의 전하수송에 관련된 저항 값을 나타낸 다.6,22) Fig. 5에 보면 양극 표면과 TiO2 사이에 계면 저 항인 R0는 유기 바인더가 있거나 titanium gel 페이스트 의 경우에는 R0의 값이 비슷한 수치를 보이는 반면, pristine DSSCs는 R0의 값이 높게 측정이 되었다. 이는 organic binder와 titanium gel이 FTO glass 표면과 TiO2 사이에 점착을 향상 시켜 계면 사이에 저항을 낮추었지 만 pristine의 경우에는 바인더가 없으므로 FTO glass 계 면과 TiO2 사이에 접합성이 낮아 저항이 증가 된 것으 로 판단된다. 첫 번째 반원인 R1의 경우에는 150 °C 조 건에서 titanium gel DSSCs는 R2의 반원과 시작점이 같 아 R1의 반원이 가려 졌지만 낮은 저항을 갖는 것을 확 인할 수 있다. 이는 150 °C 낮은 열처리를 하여도 미세 나노 입자가 전극에 균일하게 코팅 되어 있기 때문이 다. 또 열처리 온도가 증가할수록 저항의 값이 감소 하 는데 이는 입자들의 소결 특성 향상으로 인하여 저항 값 이 감소하였습니다. 두 번째 반원인 R2는 150 °C 조건 에서 organic binder DSSC의 경우에 저항이 3,300 Ω, 바인더 없이 제작한 pristin DSSC의 경우는 55 Ω, 150 °C 조건의 titanium gel DSSC는 103 Ω, 300 °C 조건의 titanium gel DSSC는 37 Ω, 450 °C 조건에서 titanium gel DSSC는 20 Ω이 측정 되었다. 150 °C 조건에서 organic 바인더를 이용한 페이스트의 경우에는 다른 DSSC에 비 해 저항이 매우 높은 측정이 되었는데 전자의 이동을 방 해하는 절연층들이 완전하게 제거가 되지 않았기 때문 에 전자의 재결합 가능성이 증가 하여서 저항이 높게 측 정이 된 것으로 판단된다. 그에 비하여 pristin DSSC와 titanium gel DSSC의 경우에는 유기물을 사용하지 않았 기 때문에 저온의 열처리를 하여도 organic binder DSSCs 에 비해 저항이 낮음을 알 수 있다. 또한 titanium gel 이 Fig. 3(c)처럼 P-25 TiO2 코팅층의 형성이 입자간에 결합이 증가하여 재결합이 감소하고 전자의 이동이 강 화 되었다고 판단된다. Fig. 6는 titanium gel 페이스트 를 플렉시블 기판 위에 프린팅하고 150 °C 저온 열처리 후 기판의 구부림 시험을 한 이미지이다. Titanium gel을 사용한 페이스트는 점도가 있어 저온의 열처리를 하여도 기판에 부착성이 생기고 페이스트의 갈라짐이 보이지 않 았다. titanium gel이 무기 바인더 역할을 하면서 접착제 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강한 구부림을 가하여도 균열이 일어나지 않고 균일한 박막을 유지함을 확인 하였다.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유기물 바인더를 사용 하지 않은 페이 스트로 저온의 열처리 공정을 통하여 플렉서블한 DSSCs 를 개발하였다. Titanium gel을 이용하여 페이스트를 제 조하였고 이에 따른 미세구조 및 전기적 특성을 연구 하 였다. 150 °C에서 제조한 titanium gel 페이스트를 분석 한 결과 XRD에서는 순수한 아나타제상과 SEM이미지를 통하여 메조포로스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보았고, Titanium gel 페이스트와 pristine 페이스트의 TEM 이미 지 분석 비교를 통하여 Titanium gel 코팅층의 형성을 확인 하였다. 이 코팅층은 전자 표면이동 거리를 줄여 줌으로써 전기적 특성이 향상됨을 J-V 커브를 통하여 확 인하였다. J-V 결과 150 °C에서 제조한 유기물 바인더 DSSCs는 저온의 열처리로 인한 잔여 절연층과 잔여물 들로 전류 밀도는 0.12 mA/cm2, 개방전압은 0.47 V로 낮 게 측정이 되었지만, titanium gel DSSCs는 5.04 mA/ cm2, 0.74 V로 전기적 특성이 향상되었다. titanium gel 페이스트는 플렉시블 기판에 강한 접합성을 보이고 구 부림 시험에도 균열 없이 박막을 유지함을 보였다. 이 상의 결과를 통해 titanium gel을 이용하면 저온에서 열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플렉시블한 DSSCs 제조에 응 용이 가능할 것이다.

    Figure

    MRSK-29-3-183_F1.gif

    X-ray diffraction patterns of the P-25 TiO2 450 °C, PTC annealing at 150 °C.

    MRSK-29-3-183_F2.gif

    FE-SEM images of TiO2 particles (a) and PTC annealing at 150 °C (b).

    MRSK-29-3-183_F3.gif

    TEM images of TiO2 particles (a) and coated by PTC (b) after annealing.

    MRSK-29-3-183_F4.gif

    J-V(current density-voltage) graphs an photovoltaic of Organic binder, Pristine, PTC prepared at 150 °C, respectively.

    MRSK-29-3-183_F5.gif

    EIS spectra of DSSCs with Organic binder, pristine, and PTC annealing at 150 °C, 300 °C, 450 °C.

    MRSK-29-3-183_F6.gif

    Bending test image of flexible PEN substrate coated with PTC electrode.

    Table

    J-V(current density-voltage) photovoltaic efficiencies table of Organic binder, Pristine, PTC prepared at 150 °C, respectively.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a table of 150 °C Organic, 150 °C pristine, 150 °C PTC, 300 °C PTC, 450 °C PTC.

    Reference

    1. J. Gong, J. Liang and K. Sumathy,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 16, 5848 (2012).
    2. H. L. An, H.-R. Kang, H. J. Sun, J. H. Han and H.-J. Ahn, Korean J. Mater. Res., 25, 672 (2015).
    3. B. O'regan and M. Grätzel, Nature, 353, 737 (1991).
    4. J.-W. Bae, B.-R. Koo, T.-K. Lee and H.-J. An, J. Korean Powder Metall. Inst., 25, 1 (2018).
    5. K. Fan, R. Li, J. Chen, W. Shi and T. Peng, Sci. Adv. Mater., 5, 1596 (2013).
    6. L. Y. Lin, C. P. Lee, K. W. Tsai, M. H. Yeh, C. Y. Chen, R. Vittal, C. G. Wu and K. C. Ho, Prog. Photovoltaics: Res. Appl., 20, 181 (2012).
    7. M. G. Kang, N.-G. Park, K. S. Ryu, S. H. Chang and K.- J. Kim, Sol. Energy Mater. Sol. Cells, 90, 574 (2006).
    8. T. Miyasaka and Y. Kijitori, J. Electrochem. Soc., 151, A1767 (2004).
    9. F. Pichot, J. R. Pitts and B. A. Gregg, Langmuir, 16, 5626 (2000).
    10. C. Longo, J. Freitas and M.-A. De Paoli, J. Photochem. Photobiol., A, 159, 33 (2003).
    11. T. Kado, Y. Kubota and S. Hayase, Chem. Lett., 34, 1006 (2005).
    12. S. A. Haque, E. Palomares, H. M. Upadhyaya, L. Otley, R. J. Potter, A. B. Holmes and J. R. Durrant, Chem. Commun., 24, 3008 (2003).
    13. T. Kado, M. Yamaguchi, Y. Yamada and S. Hayase, Chem. Lett., 32, 1056 (2003).
    14. L.-Y. Lin, C.-P. Lee, R. Vittal and K.-C. Ho, J. Power Sources, 195, 4344 (2010).
    15. D. Zhang, T. Yoshida, T. Oekermann, K. Furuta and H. Minoura, Adv. Funct. Mater., 16, 1228 (2006).
    16. X. Li, H. Lin, J. Li, N. Wang, C. Lin and L. Zhang, Photochem. Photobiol., A, 195, 247 (2008).
    17. M. Iwasaki, C.-W. Lee, T.-H. Kim and W.-K. Park, J. Ceram. Soc. Jpn., 116, 153 (2008).
    18. S. Uchida, M. Tomiha, H. Takizawa and M. Kawaraya, Photochem. Photobiol., A, 164, 93 (2004).
    19. M. Dürr, A. Schmid, M. Obermaier, S. Rosselli, A. Yasuda and G. Nelles, Nat. Mater., 4, 607 (2005).
    20. D. Zhang, T. Yoshida and H. Minoura, Chem. Lett., 31, 874 (2002).
    21. J. Livage, M. Henry and C. Sanchez, Prog. Solid State Chem., 18, 259 (1988).
    22. H. Park, J. Choi, J.-P. Choi and W.-B. Kim, Photochem. Photobiol., A, 351, 139 (2018).
    23. N.-G. Park, J. Van de Lagemaat and A.J. Frank, J. Phys. Chem. B, 104, 8989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