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
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0562(Print)
ISSN : 2287-7258(Online)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ol.28 No.1 pp.43-49
DOI : https://doi.org/10.3740/MRSK.2018.28.1.43

Useful Effects of Fumed Silica Nanoparticles in an Ionic Liquid Electrolyte for High Temperature Supercapacitor

Dong Won Kim, Hyunyoung Jung†
Department of Energy Engineering,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Jinju-si 52725, Republic of Korea
Corresponding author : hyjung@gntech.ac.kr (H. Jung, GNTECH)
20171103 20171124 20171124

Abstract

The demand for energy storage devices capable of operating at high temperatures is increasing. In order to operate at high temperatures, a device must have excellent thermal stability and no risk of explosion. Ionic liquids are electrolytes that satisfy the above conditions, and studies on improving their performance have attracted great interest. Here, we report the results of a study on the fabrication of a supercapacitor that has a composite electrolyte prepared by dispersing fumed silica in an ionic liquid. The fumed silica filler exhibits improved ionic conductivity and lower interfacial resistance. In particular, the silica nanoparticles with diameters of 10 nm exhibit better electrochemical properties than fillers of other diameters and have excellent device performance of 33 times higher than the pristine ionic liquid at high temperatures. This study can be used to improve the electrolytes of electrochemical devices, such as the next generation battery or lithium ion battery.


고온작동 수퍼커패시터용 이온성 액체 전해질에서의 흄드 실리카의 효과

김 동원, 정 현영†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공학과

초록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Materials Research Societ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1.서 론

    화석 연료의 사용에 따른 오염과 지구 온난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력의 공급 측면에서 안전하고 효율적 인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기술 개발은 무엇보다 중요해 지고 있다. 수퍼커패시터는 출력 밀도가 높고, 동작 온도 범위가 넓으며, 안정성이 뛰어나고 배터리 대비 충방전 효 율이 높기 때문에 전자 및 의료용 소자의 에너지 저장 장치로써 사용되고 있다. 특히 전기 이중층 커패시터 (EDLC, electric double-layer capacitors)는 활성 탄소 전 극과 유기 전해질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그 성 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효과적인 탄소 재료 및 호환 가 능한 전해질의 개발은 주된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1-5)

    전해질은 전극 사이의 이온 물질을 전달하는 매체로 작 용하며, 전극과 전해질 사이에 계면을 형성하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전해질의 종류에 따라 에너지 저장 소자의 전압 작동 범위가 결 정되며, 물질 이동 속도나 이온전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해질은 에너지밀도와 출력 밀도에 밀접한 상 관관계를 가진다. 수용성 전해질은 친환경적, 비폭발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작동 전압이 1.2 V 정도로 좁아 에 너지밀도가 제한되고, 유기 전해질은 전압의 범위를 증 가시킬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용매의 크기가 상대적으 로 커서 이온전도도가 낮으며 공기 중에서 불안정하여 생 산 공정이 복잡해져서 비용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1-5) 최근에 주목 받는 전해질로써 이온성 액체 전해질은 비 휘발성, 불연성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안정성 관점에서 유리하고 높은 온도에서 낮은 증기압과 높은 열적 안정 성을 가지며 전압은 6 V까지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높 은 에너지밀도를 구현할 수 있다.6-12) 그러나 액체 전해 질내의 이온이 완전하게 녹아 있지 않기 때문에 이온의 이동이 방해를 받아 전도도는 다른 전해질 보다 낮아 전 기화학적 셀의 성능 향상에 제약을 가져온다.6-12) 이를 보 완하기 위하여 흄드 실리카를 충진재로 사용하는 연구 가 보고되고 있으며, 흄드 실리카 표면의 −OH 그룹과 이온성 액체의 수소결합이 전하의 이동도에 중요한 역 할을 하는 것으로 보여진다.13-17)

    본 연구에서는 이온성 액체와 흄드 실리카를 이용하여 복합 전해질을 제조하고 이를 이용하여 고온에서 작동 가능한 수퍼커패시터 소자를 개발하고자 한다. 복합 전 해질에 첨가된 흄드 실리카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전 극으로는 상업적인 전도성 탄소 박막을 사용하고, 이온성 액체로써 1-Ethyl-3-methylimidazolium bis(trifluoromethylsulfony1) imide을 사용한다. 이온성 액체의 전해질 성능을 향상 시키고 최적의 복합 전해질을 개발하기 위하여 흄 드 실리카 나노입자의 지름과 질량농도를 조절한다. 흄 드 실리카는 200 nm, 40 nm, 10 nm 지름의 나노입자를 이용하고 각 지름에서 질량농도는 0~7 wt%까지 조절하여 이온성 액체 전해질에 최적화된 조건을 찾고자 한다. 수 퍼커패시터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코인 형태의 셀 을 제작하고 전기화학적 성능 측정을 실시한다. 또한 고 온에서 작동이 가능한 에너지 저장 소자로써 활용 가능 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2.실험 방법

    2.1.복합 전해질 제조

    이온성 액체와 흄드 실리카 나노입자로 이루어진 복합 전해질을 제조하기 위하여, 이온성 액체는 1-Ethyl-3- methylimidazolium bis(trifluoromethylsulfony1)imide [EMIM-TFSI, 시그마알드리치, ≥ 98 %]를 따로 처리하지 않고 그대로 이용하였고, 흄드 실리카[CAS-No. 112945- 52-5]는 200 nm[시그마알드리치], 40 nm[Aerosil], 10 nm [시그마알드리치]의 지름을 갖는 나노입자를 사용하였다. 이 실리카 나노입자의 비표면적(BET)은 각각 200 ± 25 m2/g, 200 ± 50 m2/g, 400 ± 25 m2/g이다.18) 흄드 실리카는 실험에 사용되기 전에 진공오븐에서 110 °C로 12시간 건 조하여 수분을 제거하였다. 복합 전해질을 제조하기 위 하여 바이알에 이온성 액체를 넣은 뒤 질량 농도가 0, 1, 3, 4, 5, 7 wt%가 되도록 흄드 실리카를 넣어 단순교 반법에 의해 마그네틱바를 이용하여 200 rpm의 속도로 2 시간 지속적으로 분산하여 제조하였다. 교반된 혼합 용 액에 PTFE(직경 16 mm, 기공크기 0.2 μm, 두께 100 μm) 멤브레인을 20시간 함침하였다. 모든 과정은 산소와 수 분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글로브박스(산소와 수분 농 도 0.01 ppm 이하) 안에서 실시되었다.

    2.2.수퍼커패시터의 제작 및 전기화학적 성능 평가

    수퍼커패시터용 복합 전해질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서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전도성 탄소 필름(MTI Korea, 두께 1 μm, 밀도 0.5 g/m2, 표면저항 1.2 Ω/μm2 이하)을 양극과 음극으로 사용하였다. 두 전극 사이에는 복합 전 해질을 위치시켰으며 CR2032 규격의 코인셀을 사용하여 소형 유압 압착기를 이용하여 수퍼커패시터를 제작하였 다. 소자의 전기화학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Zive MP5(원아테크)를 사용하여 순환 전압-전류법(CV, cyclic voltammetry), 충방전(CD, charge-discharge), 교류 임피 던스(AC impedance)를 측정하였다. 순환 전압-전류법은 −1.5 V에서 +1.5 V사이의 전압에서 주사 속도(scan rate) 는 5, 10, 20, 50, 100, 200, 500, 1000 mV/s에서 실시 하였다. 충방전 실험은 전압 +1.5 V까지 0.1에서 1.0 A/ g의 전류 밀도 사이에서 측정되었다. 교류 임피던스의 측 정은 바이어스(bias) 100 mV, 진폭(amplitude) 10 mV, 주 파수(frequency) 0.01 Hz에서 1 × 106 Hz의 범위에서 실시 하였다. 고온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25 °C에서 150 °C 까지 25 °C의 온도를 순차적으로 증가시켰으며 각 온도 에서 순환 전압-전류법과 충방전 실험을 실시하여 정전 용량을 계산하였다.

    3.결과 및 고찰

    Fig. 1은 복합 전해질의 제조를 위해 사용한 흄드 실 리카 나노입자의 주사전자현미경(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e)의 이미지와 나노입자의 지름 분포 그리고 나 노입자의 농도를 달리하여 이온성 액체 전해질에 분산 시킨 복합전해질의 사진을 나타낸 것이다. 흄드 실리카 나노입자의 지름은 각각 약 200 nm, 40 nm, 10 nm의 크 기를 가지며(Fig. 1(a-b)), 일반적으로 고온에서 제조되기 때문에 나노입자가 응집되어 두꺼운 효과(thickening effect) 를 보인다. 복합 전해질은 흄드 실리카 나노입자의 농 도가 2 wt% 이상부터 겔화가 진행되며 10 wt% 이상에 서는 젖은 파우더 형태로 고체화된다. Fig. 1(c)에서 보 여지는 것처럼 10 nm의 실리카 나노입자의 경우 4 wt% 의 농도에서부터 흘러내리지 않았으며, 7 wt%에서는 젖은 파우더 형태를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흄드 실 리카 표면에 존재하는 하이드록실기(Si-OH)와 양이온의 imidazolium사이의 수소결합에 의한 상호작용에 기인한 것이다(Fig. 1(d)).13-17)

    수퍼커패시터의 전기화학적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순 환 전압-전류와 충방전 특성을 측정하였다. Fig. 2는 흄 드 실리카 나노입자의 지름(200, 40, 10 nm)과 질량농도 (0, 1, 3, 4, 5, 6, 7 wt%)를 달리하여 제조한 복합 전해 질의 순환 전압-전류 측정 결과와 계산된 정전용량을 보 여준다. 순환 전압-전류의 측정은 100 mV/s의 주사 속도 에서 측정하였으며(Fig. 2(a-c)), 정전용량의 계산은 다음 의 식으로 표현된다.19-20)

    C s = E 1 E 2 i ( E ) d E 2 ( E 2 E 1 ) m v

    여기서 m은 전극의 질량, v는 주사 속도(V/s), E2와 E1은 작동 전위를 나타낸다. Fig. 2(d-f)에서 보여주듯이, 정전용량은 3~5 wt%의 질량농도에서 최고 값을 나타내 고 다른 질량 농도에서는 낮아졌다. 특히 200 nm의 실 리카는 3 wt%에서 13 F/g의 정전용량을 나타내었고, 40 nm와 10 nm의 실리카는 4 wt%에서 각각 17 F/g와 30 F/ g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으로 흄드 실리카는 3~5 wt%의 질량농도에서 액체로부터 젤을 형성하며 이 것은 복합 전해질을 제조하였을 때에도 수퍼커패시터의 성능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비표면적이 같은 200 nm와 40 nm의 실리카에서 40 nm의 경우 최적 질량 농도가 더 크기 때문에 더 높은 정전용량을 보여주었다.

    순환 전압-전류법에 의한 나노입자의 지름과 질량 농 도에 따른 정전용량의 경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충방전 특성을 통한 용량 계산을 Fig. 3에 나타내었다. 충방전 특성은 0.125 A/g (Fig. 3(a-c))에서 실시하였으며, 정전 용량의 계산은 다음의 식으로 표현된다.19-20)

    Cs = 2 I Δt m ΔV

    여기서 I는 전류(A), m은 전극의 질량, ΔV/Δt는 방전 그래프의 IR drop 이후의 기울기이다. 비록 충방전 그 래프가 완벽한 역삼각형으로 나타나지 않는 것은 전해 질과 전극 계면의 젖음성이 낮은 결과로 보여지며, 본 연구에서는 복합 전해질 내의 흄드 실리카의 효과를 탐 색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추가적인 연구를 통 해 해결할 예정이다. 측정된 결과는 순환 전압-전류법에 의한 정전용량과 마찬가지로 3~5 wt%에서 최고 값을 나 타내고 다른 농도에서는 감소하였다. 200 nm의 3 wt% 실 리카와 40 nm의 4 wt% 실리카는 각각 35 F/g과 40 F/g 의 정전용량을 나타내었다. 또한 10 nm의 실리카는 4 wt%에서 58 F/g을 보였으며, 이 값은 액체 전해질만 있 는 경우보다 약 6배 향상된 값이다(Fig. 3(d-f)). 이 결 과는 실리카 나노입자의 지름에 따라 최적 질량 농도가 결정되는 순환 전압-전류법의 결과와 일치한다.

    전기화학적 셀 성능은 전극 저항, 전극과 전해질 사이 의 접촉 저항, 이온-확산 저항과 전하-이동 저항을 분석 함으로써 또한 평가할 수 있다. Fig. 4는 교류 임피던스 분석에 의한 복합 전해질 수퍼커패시터의 결과를 보여 준다. 임피던스의 측정은 0.01~1 × 106Hz의 주파수에서 실시되었다. 임피던스는 전류가 장치 내에 흐를 때 발 생하는 전압 차로 다음의 식으로 표현된다.21)

    Z ( f ) = V ( f ) I ( f ) = Z + j Z

    여기서 j는 허수, Z’는 전체 셀 저항의 실수, Z”은 전 체 셀의 허수 부분을 나타낸다. Fig. 4(a-c)는 우수한 커 패시터의 전형적인 현상인 낮은 주파수 영역에서 임피 던스 플롯은 급격하게 증가하는 수직선을 보여준다. 실 리카 나노입자의 지름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전해질 용 액의 저항은 최적의 실리카 농도에서 가장 낮았다. 10 nm 실리카의 경우 4 wt% 농도에서 5.4 Ω으로 이온성 액체 67.7 Ω 보다 약 12배 낮은 저항값을 나타내었다. 특히 주파수에 대한 위상각은 흄드 실리카를 첨가했을 경우 약 −60 ~ −70°이며, 이온성 액체만 있는 경우의 위상각 보다 훨씬 더 향상된 값을 보여준다(Fig. 4(d)). 이상적 인 다공성 전극을 사용한 커패시터의 위상각이 −90°에 가깝다는 것에 비교해 볼 때, 본 연구에서는 단순 전도 성 탄소 전극을 사용했음에도 위상각이 비교적 높게 측 정된 것은 흄드 실리카의 전해질 내에서의 효율성을 입 증하고 있다.

    Fig. 4(e)는 실리카 함량에 따른 수퍼커패시터의 완화 시간을 보여준다. 임피던스 측정으로부터 주파수에 대한 정전용량 변화의 실수(C') 및 허수(C") 부분으로 나타낼 때, 저주파 값의 C'은 전극 구조 및 전극/전해질 계면에 의해 보여지는 특성이며 C"은 비가역적인 공정에 의한 에너지 소산의 결과로부터 기인한다. 결과적으로 수퍼커 패시터는 고주파에서의 저항과 저주파에서의 정전용량과 같은 두 가지 상태 사이에서 진동하며, 완화 시간은 다 음의 식으로 표현된다.21)

    τ 0  = 1/f 0

    이 시간 상수는 저항과 전기용량의 임피던스가 일치할 때인 위상각 −45°의 값에서의 주파수(f0)의 역수에 해당 하며, 커패시터가 50 % 이상의 효율로 모든 에너지를 방 전하는데 소요되는 최소의 시간을 의미한다. 흄드 실리 카를 3~5 wt% 포함하는 경우 완화 시간은 2 ms이하였 다. 특히 10 nm 흄드 실리카를 4 wt% 포함하는 경우 완 화 시간은 0.4 ms이며, 이온성 액체 130 ms보다 전하 이 동이 유리하여 월등히 낮았다.

    복합 전해질의 이온 전도도는 5 mV의 교류 전압 진 폭과 0.01~1 × 106 Hz의 주파수에서 교류 임피던스를 측 정하여 계산하였다. 허수 저항(imaginary resistance) Z" = 0에서 실수 저항(real resistance) Z'을 사용하여 이온 전 도도를 계산할 수 있으며, 다음의 식으로 표현된다.

    σ = t/ ( S Z )

    여기서 t와 S는 두 전극 사이의 전해질의 두께와 면 적이다. Fig. 4(f)는 질량농도를 달리한 복합 전해질의 이 온 전도도를 보여준다. 이온성 액체보다 흄드 실리카를 첨가한 경우 이온 전도도는 뚜렷히 향상되었으며, 10 nm 실리카를 첨가한 경우 7.6 mS/cm을 나타내었다. 임피던 스의 결과로부터 흄드 실리카는 낮은 저항, 향상된 위 상각, 짧은 완화 시간 그리고 향상된 이온 전도도를 나 타내었으며 이것은 앞서 보고한 순환 전압-전류법과 충 방전 측정과 일치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실리카 나노입자의 지름 별로 선택된 최적의 농도에서 제조된 복합 전해질을 이용하여 수퍼커패시터를 제작하 였다. 각 샘플 별로 주사 속도를 달리하여 측정한 순환 전압-전류법의 결과와 전류밀도에 따른 충방전 측정 결 과를 Fig. 5에 보여준다. 주사 속도가 감소함에 따라 정 전용량은 증가하였으며(Fig. 5(a, c, e)), 전류밀도가 감소 함에 따라 정전용량은 또한 증가하였다(Fig. 5(b, d, f). 그 리고 10 nm 실리카 전해질을 이용한 수퍼커패시터가 다 른 지름의 샘플보다 높은 정전용량을 나타내었다(Fig. 5(e-f)).

    고온에서 작동 가능한 소자의 구현을 위해서 온도를 증 가시킴에 따른 충방전 측정과 순환 전압-전류 측정을 통 한 정전용량을 계산하였다(Fig. 6). 온도는 25 °C에서부 터 150 °C까지 25 °C마다 증가시킨 후 0.5 A/g의 전류밀 도에서 충방전 측정(Fig. 6(a))과 100 mV/s의 주사 속도 에서 순환 전압-전류 측정(Fig. 6(b))을 실시하였다. Fig. 6(a-b)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10 nm의 흄드 실리카 전해 질을 사용한 소자에서 온도가 증가할수록 충방전 시간 이 증가하였으며 전압대비 전류 값이 증가하였다. 순환 전압-전류 측정을 정전용량으로 계산한 값을 Fig. 6(c)에 보여준다. 온도가 증가할수록 전하의 이동이 활발하여 정 전용량의 크기는 증가하였으며, 10 nm의 경우 150 °C에 서 165 F/g으로 상온에서 보다 5.5배 증가하였고 상온의 이온성 액체 보다 33배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흄 드 실리카를 이용한 수퍼커패시터의 고온에서의 활용 가 능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4.결 론

    본 연구는 이온성 액체에 흄드 실리카를 분산시켜 복 합 전해질을 제조하고 수퍼커패시터에 최적화된 흄드 실 리카 나노입자의 지름과 질량농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고 온에서 작동이 가능한 수퍼커패시터로의 활용 가능성을 찾고자 하였다. 흄드 실리카는 각 나노입자의 지름 별 로 3~4 wt%의 질량농도에서 최적의 전기화학적 슈퍼커 패시터 성능을 보였다. 또한 흄드 실리카 나노입자의 지 름은 작을수록 그 표면적이 크기 때문에 이온성 액체와 수소결합에 의한 상호 작용으로 인한 전하의 유동성을 증가시켜 이온 전도도가 증가하였다. 그 결과 10 nm의 나노입자를 이용한 소자는 다른 지름의 나노입자보다 높 은 정전용량을 보였으며, 완화 시간이 짧고 전해질 저 항도 낮았다. 게다가 150 °C의 고온에서도 높은 정전용 량을 나타내어 고온에서도 작동이 가능한 에너지저장 소 자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cknowledgement

    This work was supported by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Grant in 2016.

    Figure

    MRSK-28-43_F1.gif

    (a) SEM image of 10 nm fumed silica nanoparticles, (b) diameter distribution of fumed silica nanoparticles having three different diameters, (c) photo of a composite electrolyte using 7 nm silica nanoparticles dispersed in ionic liquid electrolytes at each concentration, (d) supercapacitor consisting of composite electrolyte and carbon electrodes, and schematic diagram showing hydrogen bonding between ionic liquid and fumed silica.

    MRSK-28-43_F2.gif

    (a-c) Cyclic voltammetry(CV) measurements of supercapacitors as a function of mass concentration. (d-f) specific capacitances of supercapacitors calculated from CV. The size of the fumed silica in the composite electrolytes is 200 nm (a,d), 40 nm (b,e) and 10 nm (c,f). The scan rate is 100 mV/s.

    MRSK-28-43_F3.gif

    (a-c) Charge/discharge(CD) curves of supercapacitors as a function of mass concentration. (d-f) Specific capacitances of supercapacitors calculated from CD. The size is 200 nm (a,d), 40 nm (b,e) and 10 nm (c,f). The current density is 0.125 A/g.

    MRSK-28-43_F4.gif

    (a-c) Nyquist impedance plots of the supercapacitors using 200 nm (a), 40 nm (b) and 10 nm (c) silica. Inset is impedance graph at the high frequency. (d) phase angle, (e) relaxation time calculated from the imaginary part and frequency, (f) ion conductivity at the optimal concentration of each silica nanoparticles.

    MRSK-28-43_F5.gif

    (a,c) Cyclic voltammetry curves at 5, 50, 100, 200, 500, and 1000 mV/s, (b,d) charge/discharge curves as function of current density. The fumed silica in the composite electrolytes is 200 nm 3 wt% (a,b) and 10 nm 4 wt% (c,d). (e) specific capacitances calculated from CV as function of scan rate, (f) specific capacitances calculated from CD as function of current density.

    MRSK-28-43_F6.gif

    Electrochemical measurements as function of temperature from 25 to 150 °C. (a) Charge/discharge curve measured at the 0.5 A/g current density. (b) cyclic voltammetry curves measured at the 100 mV/s scan rate. The fumed silica in the composite electrolytes is 10 nm 4 wt%. (c) specific capacitance calculated from CV.

    Table

    Reference

    1. ZhangL.L. ZhaoX.S. (2009) Chem. Soc. Rev., Vol.38 ; pp.2520
    2. PandolfoA.G. HollenkampA.F. (2006) J. Power Sources, Vol.157 ; pp.11
    3. WeiL. YushinG. (2012) Nano Energy, Vol.1 ; pp.552
    4. VellacheriR. Al-HaddadA. ZhaoH. WangW. WangC. LeiY. (2014) Nano Energy, Vol.8 ; pp.231
    5. YangI. LeeG. JungJ.C. KoreanJ. (2016) Met. Mater., Vol.26 ; pp.696
    6. LuW. HenryK. TurchiC. PellegrinoJ. (2008) J. Electrochem. Soc., Vol.155 ; pp.A361
    7. HuangP. LuoX. PengY. PuN. GerM. YangC. WuT. ChangJ. (2015) Electrochim. Acta, Vol.161 ; pp.371
    8. BalducciA. BardiU. CaporaliS. MastragostinoM. SoaviF. (2004) Electrochem. Commun., Vol.6 ; pp.566
    9. NegreL. DaffosB. TurqV. TabernaP.L. SimonP. (2016) Electrochim. Acta, Vol.206 ; pp.490
    10. FrackowiakE. (2006) J. Braz. Chem. Soc., Vol.17 ; pp.1074
    11. LiuX. WenZ. WuD. WangH. YangJ. WangQ. (2014) J. Mater. Chem. A Mater. Energy Sustain., Vol.2 ; pp.11569
    12. ViouxA. ViauL. VollandS. BideauJ.L. (2010) C. R. Chim., Vol.13 ; pp.242
    13. FuY. MaX. YangQ. ZongX. (2003) Mater. Lett., Vol.57 ; pp.1759
    14. RameshS. LiewC. (2012) Iran. Polym. J., Vol.21 ; pp.273
    15. LuC. HoangT. DoanT. ZhaoH. PanR. YangL. GuanW. ChenP. (2016) Appl. Energy, Vol.170 ; pp.58
    16. AhmadS. (2008) Sol. Energy Mater. Sol. Cells, Vol.92 ; pp.184
    17. UenoZ. InabaA. KondohM. WatanabeM. (2008) Langmuir, Vol.24 ; pp.5253
    18. Product information from, http://www.sigmaaldrich.comhttps://www.aerosil.com/www2/uploads/productfinder/AEROSIL-TT-600-EN.pdf
    19. JungH.Y. KarimiM.B. HahmM.G. AjayanP.M. JungY.J. (2012) Sci. Rep., Vol.2 ; pp.773
    20. JungS.M. MafraD.L. LinC-T. (2015) Nanoscale, Vol.7 ; pp.4386
    21. TabernaP.L. SimonP. FauvarqueJ.F. (2003) J. Electrochem. Soc., Vol.150 ; pp.A292